이산화탄소 중독증(Hypercapnia, Carbon Dioxide Toxicity)

원인 : 잠수 작업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중독은 기체 공급과 관련하여 결과적으로 우리 인체에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표면 공급식 헬멧의 부적절한 환기  
   – 혼합기체 잠수에서 이산화탄소 흡수제의 결함으로 인하여 헬멧에 공급하는 기체에 너무 많은 이산화탄소 공급
   – 폐쇄식 또는 반폐쇄식 잠수구인 UBA에 이산화탄소 흡수제의 결함
   – 운동량의 증가에 비해 폐 환기가 부적절한 경우(이런 상황은 주로 호흡량을 너무 조절하였다던가, 잠수 장구의 호흡 저항이 심할 때, 산소분압이 증가되어 있었던 경우, 또는 호흡기체의 밀도가 증가하여 오는 것들이다)
   – 스노클을 하고 있으면서 얇고 빨리 호흡하여 호흡 사강이 증가한 경우

증상 : 통상적으로 수중 잠수 장구들은 심한 작업 중에라도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1.5% 이하로 유지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대부분의 이산화탄소 증가는 헬멧 내의 환기가 잘못되어서 생긴다. 이것은 호흡하는 방법이 잘못되었거나 호흡저항이 너무 심해서 발생하며, 이렇게 되면 다이버는 자신의 폐 환기를 적절하게 하지 못한다. 흔히 스쿠버 잠수에서는 호흡하는 공기를 아끼기 위해 위험 수위 이하로 천천히 호흡하면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아래의 두가지 이유로 지표에서보다 잘 생긴다. 첫번째 이유는 어떤 다이버들은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되어 있는 상황에서도 육상에서 보다 폐 환기를 증가시키는 노력을 적게 한다. 그리고 두번째 이유는 잠수를 할 때 비교적 높은 산소분압으로 호흡하게 되면  호흡을 짧게 하고 이로 인하여 적절한 폐 환기가 되지 않는다.

출처 : Win-Q 잠수기능사 P283(2015년판)


아래의 링크는 구글검색에서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과거에 올린 자료인데 현재의 웹사이트에서는 검색이 안되지만 좋은 자료라 링크 남깁니다.

1. html문서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RQKLqQhmcEsJ:www.maf.go.kr/cms/util/contentsFileDown.jsp%3FFILE_NAME%3D%25C0%25CC%25BB%25EA%25C8%25AD%25C5%25BA%25BC%25D2_%25C1%25DF%25B5%25B6%25C1%25F5.hwp+&cd=6&hl=ko&ct=clnk&gl=kr

2. HWP문서
http://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6&ved=0CDoQFjAF&url=http%3A%2F%2Fwww.maf.go.kr%2Fcms%2Futil%2FcontentsFileDown.jsp%3FFILE_NAME%3D%25C0%25CC%25BB%25EA%25C8%25AD%25C5%25BA%25BC%25D2_%25C1%25DF%25B5%25B6%25C1%25F5.hwp&ei=NHIXVfPGE4jx8gW_2IFo&usg=AFQjCNFXvlW_ZQTBGuPN1eggOgsrTQl0nA&sig2=FC52dvtDnzunYUvilZ2FLw&bvm=bv.89381419,d.dGc&cad=rj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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