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플레이트 세팅 방법

작년말에 선배가 백플레이트 타입의 BC를 소개시켜 달라고 해서 모업체의 제품을 소개시켜 줬습니다. 재작년까지만 해도 그 업체 제품이 괜찮았는데 갈수록 이상하게 변해가고 있지만 딱히 대안이 없어 어쩔 수 없었습니다. 선택기준에는 가격과 성능, 사후 서비스 등이 고려되는데 대체할만한 마땅한 제품이 없었습니다. 그 후 서울방문에서 실제 장비를 접해보니 아쉬운점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SPOEX2015에 참석하여 원하는 제품이 있나 찾아봤지만 못찾았습니다.

며칠전 작년에 교육을 받은 다이버가 BC를 주문해서 구매를 했는데 이번에도 그 업체의 제품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근데 제품을 받아보니 조립이 되어서 왔더군요. 사용자 취향은 고려하지 않고 마음대로 조립된 제품을 보니 짜증이 확~~ 밀려왔습니다. 바로 전부 분해후 재조립 하면서 든 생각이 “이 사람들이 백플레이트 세팅하는 방법을 몰라서 이렇게 밖에 못하나?”였습니다. 백플레이트의 세팅은 사용자의 몸에 맞게 세팅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조립되어서 오면 어차피 다시 분해를 해야하니 이중일이 됩니다. 왜 그걸 모르는지 답답했습니다.

제가 진행하는 교육에서는 기본 장비가 2m롱호스의 호흡기와 백플레이트 형태의 BC로 진행이 됩니다. 물론 교육과정에 장비의 분해, 조립 방법도 포함이 됩니다(호흡기 완전 분해, 조립은 제외). 오픈워터 다이버도 할 줄 아는 세팅을 왜 해서 보내주는지 참으로 이해가 안갑니다.

그래서……. 백플레이트 세팅 방법이 잘 소개되어진 곳을 소개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영어를 모르고, 처음하시는 분이라도 아래 링크에 나오는 이미지를 그대로 따라하면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스쿠버다이빙에서 백플레이트 세팅은 거의 모두가 William Hogarth Main의 방식인 호가디언 구성(The Hogarthian Gear Configuration)으로 세팅하고 있습니다.

호가디언 구성에 관한 글은 NSS-CDS에 기고된 GUE사장인 Jarrod Jablonski의 글에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제가 영어를 몰라 깊이 있는 내용은 모르지만 시간내서 꼭 정독을 해볼 가치가 있는 글이기도 합니다.

The Hogarthian Gear Configuration by Jarrod Jablonski
http://www.nsscds.org/HogarthianConfiguration

장비세팅의 출발은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세팅 방법에 따라 내몸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이구요. 기본 세팅이 완료되면 익숙하지 않은 동작들을 익숙하게 하기 위한 Muscle Memory 형성을 위해 끊임없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노력은 게을리한 채 새로운 장비를 추가하는 것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추가된 장비로 인해 새로운 위험에 노출됨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Trackback : https://gga.kr/1762/trackback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1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