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크 파손시의 파괴력
탱크 파손의 파괴력을 보여주는 영상이 있어 소개합니다. 밸브의 파손에서 보여주는 파괴력을 보여주는데 엄청납니다. 첫번째 영상에서 색상이 회색인걸 보면 헬륨이나 아르곤 같은데 사이즈는 48리터로 보입니다. 국내서 일반적으로 보게되는 산소병 크기 같습니다.
외국은 모르겠으나 한국의 경우 48리터 사이즈에 보통 100~120바의 압력으로 충전되어 납품이 됩니다. 스쿠버에서 사용되는 가스통은 보통 200바로 충전을 해서 사용하니 스쿠버용 가스통이 저런식으로 파손된다면 그 파괴력은 어마어마할거 같습니다. 두 영상 모두 밸브 파손에 의한 파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탱크 전체구조에서 보면 가장 취약한 부분이기도 하니 평소에 관리를 잘 하셔서 사고가 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 밸브 분해도와 파트리스트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써모밸브
출처 : http://www.thermovalves.com/exploded_view_thermo_k.htm2,3 – Plug and Seat Assembly
4 – Bonnet Nut
5 – Teflon Packing
6 – Handwheel
7 – Spring-Retaining Nut
8 – Stem
9 – Spring
10 – Handwheel Washer
12 – Safety Assembly
14 – O-ring, Inlet (V214 or V116 not shown)
15 – Dip Tube
16 – Gasket (V015 or Crush Washer)
17 – O-ring, Stem (V010)
23,25 – O-ring, DIN/K adaptor (V112)
24 – O-ring, Yoke (V014, not shown)
26 – Modular valve side plug, Notched (Typical Side)
27 – Modular valve side plug, Plain (Uncommon Side)
28 – O-ring, side plug (V012)
This IPB is provided in order to allow you to identify parts by their name. This is an example of a Thermo brand valve, but with minor variations all scuba valves are of the same basic design.
2. YD밸브
현재 활동중이신 다이버가 맞나요?
가스통??? 산소통???
뭔가 잘못배우셨네요…..
맞는 말씀도 있습니다만 더 배우시고 글쓰세요….
조언 고맙습니다.
말씀하신것 처럼 저는 배움이 부족해서 Lee님 처럼 많이 아시는 분들의 조언을 얻기위해 어줍잖은 글을 쓰고 있습니다.
예. 저는 현재 다이빙을 하고 있는 다이버가 맞습니다.
>>가스통??? 산소통???
이것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제가 뭔가 잘못 배웠다고 하셨는데 무엇을 잘못 배웠는지 알려 주시면 제대로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꼭 알려주세요.
Lee 당신의 얕고도 얕은 지식에 무릎을 탁 칩니다. 아마도 에어다이빙만 하시는 분이겠죠? 좋아하시는 “공기통”이 아니라 가스통에 나이트록스나 트라이믹스 맛있게 말아드려도 마실줄도…
까만도둑님을 전혀 뵌적이 없지만 몰래몰래 넓은 지식, 자신에게 맞는 장비자작 등 많이 배우고 있는데… 몇개월만에 새글을 하나씩 보다가 분개해서 첫 댓글을 남겼습니다
에고~~~ 댓글 작성시간을 보니 지금쯤이면 흥분이 가라앉으셨겠네요….
kim님의 댓글에서와 같은 내용이라면 모르겠는데 다른 이유로 제가 잘못 배운게 있을수도 있습니다. Lee님께서 제가 뭘 잘못 배웠는지 알려주시면 좋은텐데 하수라서 상대하기가 싫으신가 봅니다. ㅠ.ㅠ
별 의미없어 보이는 포스트를 하나 작성하는데도 사실은 신경을 많이 씁니다. 읽기 쉬운 문장의 서술과 정확한 단어의 선택이 기본인건 당연한 것이구요. 아직은 제 내공이 부족해서 편안한 문장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의 구사능력이 부족합니다. Lee님께서는 그런 부분을 지적하신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가스통”이 아닌 “기체통”이라고 표현을 했거나 “Gas Tank”라고 했으면 더 쉽게 이해를 했을수도 있는데 제가 어렵게 사용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픈워터 교육때는 스쿠버에 사용하는 Tank를 공기통으로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좀 더 공부를 하고 교육을 받게 되면 스쿠버다이빙에 사용되는 Tank에 항상 공기만 들어가는게 아님은 금방 깨닫게 됩니다. 감압에 사용되는 데코탱크에는 공기라고 표현하기에는 무리인 기체가 들어가니까요. 실제로 100% 산소만 들어간 산소통을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바텀기체를 담아가는 Tank에는 공기와는 전혀 다른 기체들이 들어간다는걸 알게 됩니다. kim님께서 말씀하신 트라이믹스 일수도 있고 헬리옥스 일수도 있죠. 그런 기체를 넣어가는 Tank를 공기통이라 말할수는 없습니다. “가스통”이나 “기체통” 또는 “Gas Tank”으로 부르는게 맞지 않냐는게 제 생각이라 가스통이라 표현을 했는데 그게 Lee님께는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졌나 봅니다.
이곳에서 배우실만한게 있으시다면 제겐 큰 영광입니다. 그동안 제가 받아왔던것에 비하면 아주 작은것들 이거든요. 사실은 더 깊게 들어가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제 직업이 scuba쪽이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로 수박 겉핥기식으로 언급하고 적용하는 정도입니다. kim님께서 자주 방문하셔서 잘못된게 있으면 언제라도 지적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
이제 그만 노여움을 가라 앉히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까만도둑님의 글들을 한번씩 탐독하고 스크랩 해가는 흉내만 내는 초보입니다. 오늘도 드라이수트 글러브(씰을빼고 장착할 방법)를 검색하다보니 또 까만도둑님 블로그에 도착 했습니다^^ 멀리서나마 계속 좋은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