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alve 조임용 렌치
P-Valve를 드라이슈트에 설치할때 저는 가스켓을 사용합니다. 가스켓을 사용하게되면 아쿠아씰을 이용해서 설치하는것과의 차이점이 체결력의 강약유무에 따라 방수여부가 달라진다는 사실입니다. 아쿠아씰을 사용해서 고정하게 되면 아쿠아씰을 도포한 상태에서 살짝만 조여줘도 문제가 없지만, 가스켓을 사용하게 되면 꽉 조여줘야 합니다. 이는 드라이슈트의 재질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이번에 새로운 드라이슈트를 구매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슈트와 재질의 차이가 있어 강하게 조여야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P-Valve는 라이트몽키사의 팅클밸브인데 고정용 너트의 크기가 38mm입니다. 너트를 조이기 위해 돌아다니는 철판을 잘라서 직접 제작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육각형의 형태로 제작을 하지 않았기에 많은 힘을 가하게 되면 너트의 바깥 육각산을 넘어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38mm 복스알을 구입해서 사용하고자 했으나 복스대까지 구입해야 하기에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포기하고, 고민하다 해머렌치를 구입해서 사용하는게 나을거란 생각에 가격을 조회하니 저렴했습니다.
다른 레저와 비교해 보면 스쿠버다이빙은 소비자보다는 판매자 위주로 제품이 공급되고 있음을 느낍니다. 저는 산악자전거도 타는데 자전거 쪽은 몇만원짜리 부품을 하나 구매하더라도 조립에 필요한 공구는 다 포함되어 옵니다. 하지만 다이빙 장비나 용품들은 그런게 전혀 없더군요. p-valve 판매시 육각스패너 하나 넣어주면 될 듯한데 왜 안하는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가격이 비싼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제가 이번에 가공한 해머렌치도 9천원인데 저 두께의 1/5로 제작해서 껴주어도 조립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사용자가 많아지고 시장이 커지면 경쟁이 될텐데 현재 다이빙 시장은 선택의 여지가 없으니 이래저래 소비자들만 봉인거 같아 씁쓸합니다. 자립하는 다이버가 되어야 하는 여러 이유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마지막 문장이 매우 와닿습니다. 파이팅입니다.
한국에서 자립하는 다이버가 되기에는 정말 힘든 환경인 듯 합니다. 타 레저에 비해 적은 규모의 다이버로 인해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지 못하는게 안타깝습니다. 그러다보니 필요한 용품이나 장비들을 구하기 힘들고, 설령 구할 수 있다 하더라도 소규모로 들여오다보니 가격은 비싸고. 그나마 관세금액의 상향조정으로 200달러까지는 해외 직구가 가능하니 다행이긴 합니다만, 직접 제작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연장 갖추기도 쉽지 않으니 뭔가를 하려고 하면 할수록 깊은 수렁으로 빠지는 느낌이 자주 듭니다.
무엇보다 자립하는 다이버가 되기 위한 우선 순위는 다이버가 다이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니 샵이나 리조트에서 운영하는 보트뿐만 아니라 낚시어선에 승선해도 불법이 아닌 합법의 테두리 안에 들어가야 하는 현실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 이래저래 안되나 봅니다….ㅠㅠ
늘 공감하고 배울려고 애쓰지만 번번히 보내버립니다!!
…
노하우를 모아서 책으로 발간 해보시는건 어떨런지요?????
무슨 소릴 하세요……….ㅠ.ㅠ
원래 고수들은 연장탓을 안하잖아요. 전 하수라 맨날 장비탓, 연장탓만 합니다. 제 블로그를 둘러 보시면 아시겠지만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내용들은 없단걸 눈치 채셨을 겁니다. 다이빙 철학, 각종 개념이나 이론들, 올바른 장비의 사용법, 다이빙 단체들이 갖고 있는 특징들, 안전한 다이빙을 위한 방법과 절차, 좋은 강사의 선택기준 등등 수 많은 꼭지들이 있지만 저는 건드리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하수라는 증거이고 책을 낼 수 없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