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중독증(Hypercapnia, Carbon Dioxide Toxicity)

원인 : 잠수 작업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중독은 기체 공급과 관련하여 결과적으로 우리 인체에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표면 공급식 헬멧의 부적절한 환기  
   – 혼합기체 잠수에서 이산화탄소 흡수제의 결함으로 인하여 헬멧에 공급하는 기체에 너무 많은 이산화탄소 공급
   – 폐쇄식 또는 반폐쇄식 잠수구인 UBA에 이산화탄소 흡수제의 결함
   – 운동량의 증가에 비해 폐 환기가 부적절한 경우(이런 상황은 주로 호흡량을 너무 조절하였다던가, 잠수 장구의 호흡 저항이 심할 때, 산소분압이 증가되어 있었던 경우, 또는 호흡기체의 밀도가 증가하여 오는 것들이다)
   – 스노클을 하고 있으면서 얇고 빨리 호흡하여 호흡 사강이 증가한 경우

증상 : 통상적으로 수중 잠수 장구들은 심한 작업 중에라도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1.5% 이하로 유지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대부분의 이산화탄소 증가는 헬멧 내의 환기가 잘못되어서 생긴다. 이것은 호흡하는 방법이 잘못되었거나 호흡저항이 너무 심해서 발생하며, 이렇게 되면 다이버는 자신의 폐 환기를 적절하게 하지 못한다. 흔히 스쿠버 잠수에서는 호흡하는 공기를 아끼기 위해 위험 수위 이하로 천천히 호흡하면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아래의 두가지 이유로 지표에서보다 잘 생긴다. 첫번째 이유는 어떤 다이버들은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되어 있는 상황에서도 육상에서 보다 폐 환기를 증가시키는 노력을 적게 한다. 그리고 두번째 이유는 잠수를 할 때 비교적 높은 산소분압으로 호흡하게 되면  호흡을 짧게 하고 이로 인하여 적절한 폐 환기가 되지 않는다.

출처 : Win-Q 잠수기능사 P283(2015년판)


아래의 링크는 구글검색에서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과거에 올린 자료인데 현재의 웹사이트에서는 검색이 안되지만 좋은 자료라 링크 남깁니다.

1. html문서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RQKLqQhmcEsJ:www.maf.go.kr/cms/util/contentsFileDown.jsp%3FFILE_NAME%3D%25C0%25CC%25BB%25EA%25C8%25AD%25C5%25BA%25BC%25D2_%25C1%25DF%25B5%25B6%25C1%25F5.hwp+&cd=6&hl=ko&ct=clnk&gl=kr

2. HWP문서
http://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6&ved=0CDoQFjAF&url=http%3A%2F%2Fwww.maf.go.kr%2Fcms%2Futil%2FcontentsFileDown.jsp%3FFILE_NAME%3D%25C0%25CC%25BB%25EA%25C8%25AD%25C5%25BA%25BC%25D2_%25C1%25DF%25B5%25B6%25C1%25F5.hwp&ei=NHIXVfPGE4jx8gW_2IFo&usg=AFQjCNFXvlW_ZQTBGuPN1eggOgsrTQl0nA&sig2=FC52dvtDnzunYUvilZ2FLw&bvm=bv.89381419,d.dGc&cad=rjt

Trackback : http://gga.kr/1731/trackback
Subscribe
Notify of
guest
9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Eunjae Im

3H = Hypoxia, Hypercapnia, Hyperoxia.
가장 주의하고 있는 세가지입니다.
하지만 이중에서도 이산화탄소 중독(Hypercapnia)는 자신이 조기에 느끼는 것이 매우 힘든가 봅니다.
뭔가 이상하다고 느꼈을때는 이미 늦어버리는 경우도 많다고 하구요. 훈련으로 미리 알아차리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들 하는데 개인마다 증상이 틀리기 때문에 완전한 방법은 아닌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제가 아는 재호흡기 다이버가 Hypercapnia를 느껴보고 싶다고 해서 통제된 상황(물밖)에서 스크러버만 제거한 유닛을 가지고 실험하였고 이것을 교육자료로 남기기 위해 비디오로 촬영한 적이 있습니다 (만약을 위해 100% o2 호흡기를 바로 옆사람이 들고 있었죠). 예상한대로 수분이 지나자 경련도 오고 호흡이 점차 빨라지는데 글로는 설명하기가 힘들 정도로 빨라집니다. 물론 이때 실험을 바로 중지하고 산소를 마시도록 하였습니다.

가장 놀라웠던 것은 그 실험자가 자신의 호흡이 그렇게 빨라졌는지 전혀 기억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즉, 주위에 누가 없었더라면 또는 수중이었다면 결과는 뻔하겠죠.

Eunjae Im

이것과 관련해 매우 잘 알려진 영상이 하나 있지요.
영국의 뉴스 기자가 재호흡기로 수중 촬영을 하다가 생긴 일이 ROV에 장착되어 있던 카메라에 촬영된 장면입니다(다행히 다이버는 생존했습니다).
영상을 보면 뭔가 이상을 느끼고 오픈 서킷으로 바꾸었는데 호흡이 얼마나 빠른지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사용했던 이산화탄소 흡수제(Carbon Dioxide Absorbent)를 재사용하다가 벌어진 사고인데 지금으로서는 참 어이없는 일이지만 예전엔 자주 있었던 일이라고 합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2RBzqy_s5Tw

Eunjae Im

다이빙에 대해 이야기하고 토론하고 하는 것이 부족한 것은 항상 아쉽습니다. 저는 당장에 어떻게 하면 좋을까 궁금한 것이 수백가지는 되는 것 같습니다.

Eunjae Im

말씀하신 것들 여러가지로 공감합니다. 사실 잘 몰라도 질문하고 답변도 하는것이 좋을텐데 그게 쉽지는 않은가봅니다. 저는 정말로 몰라서 하는 질문이 많답니다.

이런 이야기들이 언젠가 많이 쌓여서 차후에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면 더욱 좋겠죠. 그래서 잘 몰라도 글로 남기려고 하고 소통하려고 나름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까만도둑님 블러그에서 배우는게 많습니다. 🙂

9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