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호흡기 교육 내용(rEvo)
Ⅰ. 유닛 준비
1. Ambient Pressure
– O2, Dill 잔압제거
– 음압테스트 30초
– 양압테스트(OPV 터지도록)
2. High Pressure
■ O2
– O2 탱크 개방
– MAV O2 한 번 누르기
– 잔압 확인
– Set-Point Low
– 솔레노이드 3번 터지면 서비스 포인트로 변경
– 콘트롤러 칼리브레이션
– 레보드림 칼리브레이션
– O2 탱크 잠그고 잔압 떨어지는지 확인
■ Dill
– Dill 탱크 개방
– 잔압 확인
– ADV 터트리기
– MAV Dill 한 번 누르기
– BC 인플레이터 기체 주입
– Dill 탱크 잠그기
3. 전자 Part
– 콘트롤러 On
– CC 확인, 기체 확인
– 기체 세팅 확인
– 밧데리 확인(9V : 6.5V 이상, 1.5V : 1.2V 이상)
Ⅱ. Mod 1 교육 내용
1. Low PO2
– 코로 기체 배출
– 산소 쬐끔 주입후 호흡 여러번
2. High PO2
– ADV 작동
– 희석기체 주입
3. 6m, 3m, 수면에서 항상 O2 Flush
4. 버블체크
– 6m에서 버디와 마주보고 헬리콥터 턴, 하체 들어서 1단계쪽 기체 누수 확인
5. 베일 아웃
– 마우스피스 스트랩 풀고
– DSV 닫고 루프 머리 위로
– 베일 아웃 기체 물고 잔압 확인
– 콘트롤러 CC ☞ OC 전환, 백업컴퓨터 CC ☞ OC 전환
■ CCR 복귀시
– 콘트롤러 PO2 확인
– 레보드림 PO2 확인후 베일 아웃 빼고 DSV 물기
– DSV 물고 호흡하기 전 한 번 내뱉을 것
– 콘트롤러 OC ☞ CC 전환, 백업컴퓨터 OC ☞ CC 전환
– 마우스 스트랩 정리
– 익숙해지면, 루프 머리위로 올리지 말고 턱 밑으로 내려서 해도 됨
6. Set Point 전환
– 수신호 : 손가락 2개를 세워 밑에서 위로. 전환후 손가락 2개 세워 OK
7. 매우 낮은 PO2
– 희석기체 플러쉬 : 희석기체는 내가 알고 있는 숨쉴 수 있는 안전한 기체이므로
– 마우스 스트랩 풀고, DSV 잠그고 머리 위(익숙해 지면 턱 밑으로 당겨서)
– 베일아웃 전환, 잔압 확인
– 콘트롤러 CC ☞ OC 전환, 백업컴퓨터 CC ☞ OC 전환
■ CCR 복귀시
– DSV 물고
– 희석기체 플러쉬 : 콘트롤러 보면서 루프 내로 희석기체 주입해서 적정 PO2로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OC ☞ CC 전환
– 콘트롤러, 레보드림 PO2 확인, 잔압 확인
– 마우스 스트랩 정리
8. 매우 높은 PO2
– 마우스 스트랩 풀고, DSV 잠그고 머리 위(익숙해 지면 턱 밑으로 당겨서)
– 베일아웃 전환
– 콘트롤러 CC ☞ OC 전환, 백업컴퓨터 CC ☞ OC 전환
– O2 잠그고
– 베일아웃 잔압 확인
– 왼손으로 DSV 잡고 눈으로 콘트롤러 PO2 보면서 Dill 플러시 후 DSV 열고 닫기 ☞ DSV 열고 닫기를 PO2 떨어질때까지 반복
– PO2 떨어지면 루프 물고 호흡(호흡 몇번하기 전에는 렁안에 기체 순환이 안되기에 제대로된 PO2 값이 안나옴)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OC ☞ CC 전환
– O2 열었다 닫으며 잔압확인
– 이상 없으면 O2 개방
– 콘트롤러, 레보드림 PO2 확인 점검
– 마우스 스트랩 정리
9. 이산화탄소 중독
– 희석기체 플러쉬 : 호흡 급박해 지니까 제대로 숨쉬기 힘듦
– DSV 닫고 베일아웃 기체로 교환, 잔압 확인
– 콘트롤러 CC ☞ OC 전환, 백업컴퓨터 CC ☞ OC 전환
– 버디에게 수신호 보내고 콜 사인
– (버디는 베일아웃 2단계 전개해서 버디에게 줄 준비, 백업컴퓨터 CC ☞ OC 전환)
– (연습 상황인 경우, 드릴 끝나고 CC로 돌아가기 위해 루프 물때 딜루언트 플러시 반드시 할 것)
8. Boom 드릴
– 산소, 희석기체 탱크 잠그기
– 콘트롤러하고 레보드림 PO2 확인
– 산소 밸브 열면서 소리 확인. 이상 없으면 개방. 이상 있으면 잠금
– 희석기체 밸브 열면서 소리 확인. 이상 없으면 개방. 이상 있으면 잠금
– 둘 다 이상 없으면 잔압 확인 후 PO2 확인
– 이상 있으면 베일아웃으로 전환
– 베일아웃으로 전환하게 되면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CC ☞ OC 전환
10. Dill 기체고갈, 매우 높은 PO2
– 베일 아웃 교환, 잔압 확인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CC ☞ OC 전환
– 베일 아웃 기체 저압호스를 MAV On-Board에 연결
– On-Board 베일아웃 기체 플러쉬
– 왼손으로 DSV 잡고 눈으로 콘트롤러 PO2 보면서 DSV 살짝 개방 후 바로 잠금 ☞ DSV 열고 닫기를 PO2 떨어질때까지 반복
– PO2 떨어지면 루프 물고 호흡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OC ☞ CC 전환
– O2 열었다 닫으며 잔압확인
– 이상 없으면 O2 개방
– 마우스 스트랩 정리
11. CCR을 SCR로 사용하기(Dill 기체는 있고, 산소는 없다)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Low Set-Point로 전환
– 베일아웃 기체 인플레이트 호스를 MAV On-Board에 연결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CC ☞ OC 전환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기체 설정 : 이때 반드시 인플레이트 호스를 따라가서 기체 성분 확인할 것
– On-Board 기체 주입 1번 누르고 호흡 4번후 루프 기체 제거(반복)
– 감압은 백업컴퓨터로
12. PO2 Boom High(솔레노이드 고장)
– 솔레노이드 고장으로 인한 산소의 지속적인 공급 ☞ 매우 높은 PO2 상황으로 이어짐
– 산소 잠금
– 베일 아웃 기체로 전환. 잔압 확인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CC ☞ OC 전환
– 희석기체 플러쉬 하며 PO2 맞추기(DSV 열고 닫기 반복)
– 정상으로 돌아오면 PO2 확인후 DSV 물고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OC ☞ CC 전환
– 오른쪽(O2) 레보드림 게이지 왼손으로 잡고 O2 1회 살짝 열고 닫기
– 호흡하며 O2 레보드림 PO2 계속 점검. PO2 떨어지면 O2 1회 열고 닫기
13. SMB 전개
– 인플레이터 주입구가 있는 SMB 사용
– 베일 아웃 인플레이터 호스로 SMB 전개
14. 마스크 없이 HUD로 수영 및 상승
– 강사는 학생의 PO2를 계속 주시해야 함
– 레보드림을 강사가 보기 좋게 어깨 앞쪽으로 사용하는 것도 무방
15. RMV 측정
16. 베일아웃 기체를 이용한 산소 센스 확인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Low Set-Point로 전환
– 콘트롤러 오른쪽 버튼 3번 눌러 헌재 딜루언트 기체 확인
– 딜루언트 플러시해서 딜루언트 기체와 각 센스별 기체 비교
– 이상 있는 것(딜루언트와 차이 많이 나는 것) 불량 센스
17. Loop 물제거
– 상체 세워서 루프 흔들기
– 루프 청소 하듯이 짜서 렁으로 넘기기
18. 마스크 벗고 무호흡으로 15m가기
– 라인 설치
– 반대쪽에서는 다이버가 베일 아웃을 전개해서 언제라도 줄 수 있도록 대기
– 준비가 된 다이버는 마스크를 벗고 DSV에서 입을 뗀 후 수영시작. 이때 강사는 다이버 옆에서 문제 발생시를 대비하여 베일 아웃 2단계를 바로 줄 수 있도록 준비
– 반대쪽에 도착한 다이버는 대기하고 있는 다이버가 주는 베일 아웃 2단계를 물고 호흡
– 콘트롤러 *번 눌러 CC ☞ OC 전환, 백업컴퓨터 *번 눌러 CC ☞ OC 전환(Perdix 기준)
– 마스크 착용
– 콘트롤러와 레보드림 PO2 확인. 이상 없으면 DSV 물고 호흡
– 콘트롤러, 백업컴퓨터 OC ☞ CC 전환
19. 레스큐
– 무의식 다이버 발견
– 정면에서 마주 보고 어깨를 흔들어 의식 확인
– 의식이 없다면 무의식 다이버 등 뒤로 이동하여 다리로 무의식 다이버를 잡음
– 구조자와 피구조자 모두 BC 기체 제거
– 구조자의 왼손은 피구조자의 BC 인플레이터 뭉치를, 오른손은 피구조자의 DSV를 잡음
– 무의식 다이버의 DSV를 오른손으로 입에 물리고 피구조자의 BC로 상승
– 이때 구조자와 피구조자는 시선을 마주 봐야 함
Ⅲ. Mod 2,3 교육 내용
1. 다이빙 계획
–
–
2. 기체 준비
–
–
–
–
3. SCR 상승
4. 베일 아웃 상승
Ⅳ. Cave Diving
1. 장비 점검
– 머리부터 발끝까지
2. 기체 점검
– O2 Turn :
– 스크러버 Turn :
– 딜루언트 Turn :
– 베일아웃 Turn :
==========================================================
위 내용은 제가 교육을 받을 때 rEvo 강사 트레이너들이 알려준 내용을 정리한 겁니다. 교육을 받으며 느낀 것이지만 같은 내용을 교육하더라도 강사마다 조금씩 다른 점이 있었습니다. 제게 맞는 방법을 찾으며 적절히 섞었습니다. 또한, 일부 내용은 일부러 채우지 않았습니다. 해당 내용들은 반드시 강사에게 교육을 받고 기술을 익혀야 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