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ly browsing

July 2025

관류(Perfusion)와 확산(Diffusion)

다이버의 몸 안에 있는 불활성 기체가 상승 중 어떻게 몸 밖으로 배출되는 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류(Perfusion)와 확산(Diffusion)을 알아야 합니다. 관류(Perfusion)와 확산(Diffusion)은 생명체 내에서 물질 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가지 다른 과정입니다. 두 현상을 살펴보겠습니다. 1. 관류 (Perfusion) 정의: 관류는 순환계통(주로 혈액)이나 림프계통을 통해 유체가 장기나 신체 조직으로 흘러들어가는 과정을 …

헬륨 패널티(Helium Penalty)

스쿠버다이빙에서 대심도 다이빙을 할 때 헬륨을 사용하는 것은 질소 마취(Nitrogen Narcosis)를 줄이고, 감압병(Decompression Sickness, DCS) 위험을 낮추기 위함입니다. 헬륨은 질소보다 혈액에 덜 녹고, 마취 효과도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헬륨을 포함한 기체를 사용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헬륨 역시 고압 환경에서는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때 발생할 수 있는 …

IBCD(Isobaric Counter Diffusion, ICD, 등압 상호 확산, 등압 역확산)

🔷 IBCD란 무엇인가? 👉 한마디로: 다이빙 중 두 가지 기체가 서로 다른 속도로 조직으로 들어가거나 빠져나가면서 조직 내 기체 압력 불균형이 생겨 거품이 형성되고 감압병 위험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압력은 그대로인데, 두 종류의 기체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확산되면서 몸에 문제가 생기는 현상”입니다. 우리 몸과 기체: 우리가 숨 쉬는 공기나 다이빙할 …

HPNS(High Pressure Nervous Syndrome, 고압 신경 증후군)

HPNS(High Pressure Nervous Syndrome, 고압 신경 증후군)는 “헬륨을 포함한 혼합기체(주로 헬리옥스, 트라이믹스)”를 사용하는 “심해 잠수(보통 130m 이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추신경계 증상입니다. 이 현상은 고압 환경에서 헬륨 기체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면서 발생하며, 주로 재호흡기나 포화잠수, 헬리옥스 다이빙에서 문제가 됩니다. 1. HPNS의 원인 HPNS는 주로 다음 두 가지 요소의 복합 작용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