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프레샤용 추가 필터 및 휴대용 필터
작년 추석쯤에 얘기가 나왔던 콤프레샤 필터가 작년 년말에 말들어져 제 손에 들어왔습니다. 모회사의 필터를 그대로 카피한 것입니다. 10개를 제작한다고 하길래 제꺼도 3개를 주문했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콤프레샤는 필터가 3개 였는데 2개는 수분제거용이고 한개가 실질적인 필터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탱크를 충전할때마다 아쉬움이 있었는데 필터 제작 소식에 이런저런 용도로 사용할 생각에 3개를 주문했습니다.
▲ 작년에 사용하던 콤프레샤입니다. 왼쪽 2개가 수분드레인용이고 맨 오른쪽꺼가 실질적인 필터입니다.
필터가 손에 들어오고 나니 콤프레샤가 고장이 나서 방치하고 있다가 “CAPITANO 140E”를 구입했습니다. capitano에 사용된 필터가 P21인데 11리터 탱크 200바 기준 70개를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만 어차피 있는 필터라 사용하기로 하고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면 CAPITANO에는 수분드레인 한개와 P21필터 시스템이 하나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필터 2개를 묶어서 하나는 수분드레인용을 추가하고, 하나는 필터용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휴대용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대충의 설계도 같지도 않은 그림 하나 그리고, 사용하고 남은 짜투리 스텐판을 이래저래 잘라 작업 들어 갔습니다. DSLR이 고장나 사진을 핸드폰으로 찍었더니 사진이 난리가 아닙니다. 이렇구나~~~ 하고만 보시고 중간 과정은 사진을 못찍었네요.
이렇게 콤프레샤에 사용될 필터 작업이 끝났습니다. 물론 아직 콤프레샤와 필터를 연결해줄 배관작업을 해야 합니다. 주문한 1.5T 8mm 스텐튜브가 설연휴가 지나서야 도착할거 같으니 최종 마무리는 다음주나 돼야 될거 같습니다.
이젠 휴대용 필터를 위한 작업입니다……만 이것저것 하면서 작업을 했더니 중간에 사진을 하나도 못찍었네요. 최종적으로 만들어져 세팅된 사진만 올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휴대용 필터를 담아 다닐 수 있는 하드케이스만 준비하면 끝입니다. 휴대용 필터는 산소나 헬륨블렌딩, 찝찝한 콤프레샤에서 충전을 하는 경우 등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내가 마시는 기체는 소중하게 관리되어야 하는데 내가 어떻게 하지 못하는 상황을 몇번 경험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휴대용 필터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는데 이번 기회에 준비할 수 있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장비가 점점 늘어나는 단점은 있네요. ㅠ.ㅠ
※ 2016. 02. 27. 15:39 추가
콤프레샤에 필터를 추가로 설치하면 기체는 더 깨끗할 수 있겠지만 너무 건조해서 다이빙할때 고생한다는 의견이 있어 설치를 보류중입니다. 이에 대한 고수님들의 자세하고 객관적인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2017. 01. 17. 08:39 추가
필터에 PMV가 설치되지 않으면 필터의 효과가 거의 없다는 조언을 듣고 PMV를 설치했습니다.
이제는 컴프레샤까지 구비했으니 샵을
오픈하시면 되겠습니다~~~!!!
뭐 바닷가 앞에다 오픈하시면 금상첨화구요!!!
음………. 음………………………. 일단 땅부터 사구요. 그러기 위해선 돈 먼저 벌어야 합니다……. 가진 돈도 없으니……. 어디가서 돈을 훔쳐올까요? 아님 땅을 훔치던지……. ㅠ.ㅠ
바다를 훔치러 가시죠~~~!!!!
스틸 실린더를 쓰고 계시니 최대한 수분을 제거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물론 목은 좀 마르겠지만 더 깨끗한 것이 저라면 더 마음은 편할듯 합니다.
좋은 의견 고맙습니다. 저도 그것때문에 설치를 하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콤프레샤를 만들어서 팔고 있는 업계1위 업체에 대한 밑도 끝도 없는 믿음과 신뢰가 한몫을 차지하고 있어서 갈등중입니다. 게다가 저만 스틸탱크고 다른 다이버들은 알루미늄 탱크를 사용하고 있어서요. 사실 추가하려면 일도 많습니다. 스텐배관과 니쁠들은 다 준비를 해놓았는데 확실한 뭔가가 없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