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ly browsing

April 2015

연안사고 예방에 관한 법률 (약칭: 연안사고예방법)이 과연 규제인가

다이빙계에서 연안사고 예방에 관한 법률 (약칭: 연안사고예방법)과 관련하여 말들이 많습니다. 본인 역시 작년에 뒤늦게 알고 관련 법령을 검토하고 관련 부처에 질의를 통해 답변을 받았고 해당 내용을 포스팅 했습니다.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되고, 많은 분들이 공유하는 부분들에 대해 저는 생각을 달리하는 부분들이 있어 포스팅을 남깁니다. 우선, 웹사이트나 SNS상에서 말하는 규제라고 하는 내용들을 …

다양하게 보낸 주말

오랜만에 캠핑을 다녀왔습니다. 나이가 들어서인지 겨울캠핑은 귀찮니즘이 발동을 해서 많이 쉬었네요. 초캠장터의 알림기능을 세팅해 놓았더니 남산캠장 양도글이 바로 올라 와 잽싸게 양도를 받고 금요일을 기다렸습니다. 텐트 설치하러 가기전에 릴렉스 체어 천갈이도 했습니다. 하고 보니 텐트 색깔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애들이 오전에 영화를 보고 가져온 가면을 가지고 셀카놀이를 합니다. ㅋㅋ. 재미있네요. …

릴릭스 체어 천갈이

릴렉스 체어를 볼때마다 갈아야 겠다고 생각을 하고선 매번 뒤로 미뤄놨는데 벼르고 벼르다 어제 천갈이를 했습니다. 천을 갈기위해 볼트를 풀어야 하는데 풀어보니 구멍이 너무 헐거워져 있었습니다. 적절한 와샤 찾아서 잘 마무리 했습니다. 텐트를 치고 보니 텐트와 완전 깔맞춤이라 더더욱 마음에 드네요. 속이 다 후련합니다. ㅎㅎ 릴렉스 체어가 다른것도 있지만 앉아 보신 …

오래만에 오신 손님

김대학 강사님께서 지난 주말 2012년도에 이곳을 방문하고 거의 3년만에 방문을 하셔서 함께 다이빙을 했습니다. 늦은시간에 도착을 하셨지만 즐거운 야간다이빙을 안할수가 없지요. 토요일의 야간다이빙과 이튿날 비가오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즐겁게 한 다이빙이었습니다. 사실 이번에 다른 멤버들도 모이기로 했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다른 분들은 참석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기회에 즐겁게 모여 함께 수다떨 …

강원도 고성~양양~포항

지난 주말에 함께 다이빙하는 F&T팀의 다이빙 계획이 포항에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금요일 퇴근후 출발 계획을 잡고 있는데 목요일에 팀원중 한명이 하루전에 포항을 간다고해서 제가 사는 지역으로 불렀습니다. 목요일에 야간다이빙을 하고 금요일에 함께 올라가면 더 즐거운 시간들이 될것 같았습니다. 점심을 먹고 있는데 김PD님이 전화가 와서 강원도 고성군 대진항의 저도어장(http://ko.wikipedia.org/wiki/%EC%A0%80%EB%8F%84%EC%96%B4%EC%9E%A5, http://tip.daum.net/question/83468043) 촬영일정이 갑자기 …

드라이글러브(Dry Glove)

드라이글러브는 제가 사용하는 장비중에서 가장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고, 지금도 원하는대로 최적의 장비세팅을 하지 못한 장비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결국엔 돈 때문입니다. 제가 가진 돈이 아주 많아서 돈걱정 없이 마음껏 주문할 수 있는 상황이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에 맞춰 문제를 해결하려니 그렇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드라이글러브와 관련된 제 흑역사를 …

Green Lake(Grüner See)

마무리되지 않은 포스팅입니다. 모르는 부분들이 많아 정보를 모으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정보가 알려지는대로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관련 정보의 제공은 기꺼이 받으니 혹시라도 이글을 보시는 분께서 빈칸으로 남겨지 부분에 대한 정보가 있으시면 공유 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1. Green Lake(Grüner See) 정보 (1) 위치 : 오스트리아(Austria) (2) 동영상 : https://vimeo.com/search?q=Gr%C3%BCner+See (3) 사진 …

Orda cave diving

마무리되지 않은 포스팅입니다. 모르는 부분들이 많아 정보를 모으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정보가 알려지는대로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관련 정보의 제공은 기꺼이 받으니 혹시라도 이글을 보시는 분께서 빈칸으로 남겨지 부분에 대한 정보가 있으시면 공유 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1. Orda cave 위치 및 정보      – 러시아 Perm Krai의 Kungur River에 위치     – http://ordacave.ru/en   …

압력경사도 인자(Gradient Factors)의 조정과 적용-part 2

압력경사도 인자(Gradient Factors)의 조정과 적용 – part 2 GF의 도입GF는 다이버가 그들의 조직구획들이 가지고 있는 M값에 얼마나 빨리 그리고 얼마나 근접할지를 결정하게 하기 위해 Erik Baker에 의해 창안되었다. 다시 말하면 M값 안에서 각 조직의 off-gas와 on-gas를 관리해 나가는 방법이다. GF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이 공식이 의미하는 것은?위의 GF공식에서 GF=1.0은 GF가 …

압력경사도 인자(Gradient Factors)의 조정과 적용 – part 1

압력경사도 인자(Gradient Factors)의 조정과 적용 – part 1 이글은 Buhlmann의 ZH-L16 모델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데 있어서의 감압 이론을 설명하기 위함이다. 이 글에는 부분압, 포화(saturation), 탈포화(desaturation), 과포화(supersaturation)에 대한 용어들과 할데인의 감압모델(Haldanean decompression models), 지수형 감소(exponential decay), 반감시간(half-times), 조직구획(tissue compartments)등 많은 감압 이론용 용어들과 함께 기초적인 다이빙 생리학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

PFO(卵圓孔開存症)란 무엇인가

PFO(卵圓孔開存症)란? BSAC에서 처음으로 PFO에 대한 얘기를 거론했을 때만 해도 잠재적인 감압병의 발병 원인 중에 이런 것이 있다는 것에 대해 대부분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최근에서야 DAN과 같은 조직에서 PFO의 위험성과 연관성을 강조하기 시작했지만, 아직까지도 그 내용에 대한 상식이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BSAC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이 내용을 정규 교육이나 매뉴얼과 …

찬물에서 생존시간

수온별 생존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예전에 본적이 있는데 생각이 안나서 다시 찾기도 귀찮고해서 포스팅을 남깁니다. 긴 설명이 필요없는 내용이라 간단하게만 언급하겠습니다. 물에서는 공기중에서 보다 체온 손실이 25배 빠르기 때문에 아래의 도표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안전한 다이빙을 위해서 슈트의 선택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http://shipwrite.bc.ca/Chilling_truth.htm http://www.ussartf.org/cold_water_survival.htm http://www.ncbi.nlm.nih.gov/pubmed/8530210 아래의 내용들은 위 게시물을 인용한 것입니다. …